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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멀라이프2가 게임으로?

category 뉴스 2018. 11. 9. 00:24
노멀라이프2가 게임으로?

노멀라이프2 소식이다 그동안 ZBY는 노멀라이프2의 제작을 위해 여러가지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한다 ZBY와의 간략문답을 통해서 무엇을 테스트 했는지 알아보자



ZBY와의 간략문답


Q 노멀라이프2 테스트를 했다고 했는데 무슨 테스트였나?

ZBY: "노멀라이프2의 여러가지 제작환경에 대한 테스트였다 현재 노멀라이프2는 XSI로 제작 하고 있는데 시스템의 확장성에 대한 테스트였다"


 

Q 테스트로 인해 변화되는 점이 있는가?

ZBY: "노멀라이프2의 알로하바바라의 세계는 덩치가 커지면 커질수록 매회당 제작 시간은 늘어날수 밖에 없고 퀄리티 또한 높아지면 높아 질수록 제작시간은 배가 된다. 가장 중점을 둔것은 제작시간 이였다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고민을 항상 해왔고 결국 찾아냈다 그리고 모든 부분에 있어서 아주 커다란 변화를 맞게 될 것이다"



Q 어떤 변화 들이 생기는가?

ZBY: "너무 많은 변화들이 생기지만 핵심은 렌더링 시간이다 기존 시스템의 랜더링 시간은 컷당 평균 5분이라고 보면된다(오직 렌더링 시간만) 거기에 특별한 장면이 추가되어 특수효과나 많은 라이팅이 포함될땐 10분이 걸릴때도 있다 에러라도 생기면 그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제 장면을 찍으려면 0.01초가 걸릴것이다"


루미온엔진 테스트


Q 엄청난 변화이다 어떻게 가능한가?

ZBY: "엔진의 변화이다 현재 우리 올리브ENT의 플랫폼인 XSI는 여전히 메인제작 프로그램으로 건재하다 그러나 미래에는 실시간 렌더링이 매우 중요해진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앞으로 모든 3D프로그램의 렌더링 방식은 모두 리얼타임으로 변할것이라고 단언한다 그만큼 리얼타임이 중요해졌다 그리고 요즘(2018) 게임들의 인게임을 보면 렌더링 수준이 일반 영상과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오히려 어떤부분에서는 리얼타임 렌더링이 좀더 리얼한 부분도 있다"


"처음 리얼타임 엔진을 찾다가 루미온(Lumion) 이라는 엔진으로 테스트를 했다 굉장히 직관적이고 지원해 주는것도 많고 아주 훌룡한 프로그램 이었다 그러다가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을 떠올렸고 테스트 후에 언리얼엔진으로 결정했다 언리얼엔진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앞으로 노멀라이프2는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된다



Q 변화되는 점들은 무엇인가?

ZBY: "우선 알로하 바바라(Aloha Barbara)의 확장성이다 앞으로 알로하 바바라는 제대로된 오픈월드로 자리잡을 것이다 또 알로하 바바라 월드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들은 유기적으로 변할것이다 예를 들어 그동안 기존의 컵(CUP)은 그냥 보여지는 소품의 의미 였지만 앞으로는 엔터테이너가 컵을 건드리면 바닥에 떨어지고 물놀이 튜브는 물에 뜨는등 월드에 존재하는 사물들은 모두 서로에게 상호작용을 하게 될것이다"


"기존의 공작물또한 조금씩 업그레이드 되거나 리텍스쳐되어 제작될것이다 한마디로 모든것이 업그레이드 된다 다만 초반 제작은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겠지만 환경이 구현되면 그 뒤로는 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영상제작이 너무나도 쉬워질 것이다 게임화면을 녹화하듯 별다른 렌더없이 화면을 녹화하면 그걸로 끝이다"



Q 엔터테이너들은 어떤변화가 있는가?

ZBY: "엔터테이너들은 가장 어려운 숙제가 될것이다 어떤방식으로 월드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퀄리티가 많이 차이가 나게 된다 아직 그부분은 고민중이다"



Q 언리얼엔진이면 게임엔진으로 알고 있는데 게임으로도 제작 되는가?

ZBY: "좋은 질문이다 엔진을 얼마나 이해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일이다 그러나 현재 게임계획은 없다" 



Q 노멀라이프2는 언제부터 볼수 있는가?

ZBY: "노라2를 보려면 시간이 꽤 걸릴것 같다 그러나 환경구현 과정이나 공작물 업데이트는 기존처럼 빌드알로하 채널을 통해서 과정들을 만나 볼 수 있다


Q 끝으로 올리브ENT의 플러스알파가 바로 이부분이였나?

ZBY: "그렇지 않다 플러스알파는 생각보다 늦어지고 있다 준비가 되면 뉴스를 통해 공개 될 것이다" 


언리얼엔진. 오픈소스이고 수익이 기준치를 초과하면 초과분에 5% 로열티를 지불하는 혜자 라이센스 시스템이다

 

ZBY말에 따르면 노멀라이프2의 월드가 구현되면 올리브ENT의 모든 채널이 영향을 받게되고 채널의 업데이트 속도도 매우 빨라질 것이라고 한다 노멀라이프2가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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